external_image

- 다양한 종류의 식물성 기반 우유, 헤이즐넛 우유부터 대마 우유까지 -

- 영양도 풍부하지만, 환경에도 도움 되는 식물성 우유 -

 

 

 

우유는 다양한 영양소의 공급원이다. 칼슘, 비타민D, 칼륨 등을 포함한다. 최근에는 귀리 우유, 두유, 아몬드 우유, 대마 우유까지 많은 식물성 우유의 선택지가 있다. 편의점에서 구매는 물론 커피숍에서도 식물성 기반 우유를 선택할 있다. 식물성 우유는 사람들에게 건강한 영양소를 제공하며 환경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다.

 

영양소가 풍부하고 건강한 식물성 우유

 

(Huel) 자료에 따르면 세계 성인의 65% 일종의 유당 불내증을 앓고 있다. 이러한 대안으로 식물성 우유가 대두되고 있다. 식물성 우유는 유당 불내증을 앓는 사람들에게 좋은 대체품일 뿐만 아니라 다양한 영양소를 가지고 있어 건강식품으로 떠오르고 있다. 또한 유제품에 알레르기가 있거나 비건 제품을 찾는 소비자들에게도 유제품 대안제품이 되고 있다. 포브스(Forbes) 따르면 동물 단백질 섭취를 줄이고자 하는 사람들도 식물성 기반 우유를 많이 구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식물 기반 식품 협회(Plant Based Foods Association) 조사에 따르면 식물성 우유의 판매는 2021 기준 지난 1 동안 6% 성장하여 현재 전체 우유 제품 판매의 13% 차지하고 있다. IBIS World 보고서는 미국 두유와 아몬드 우유 시장이 2020 기준 지난 5 동안 평균 2.8% 성장했다고 밝혔다. 2020 기준 두유와 아몬드 우유 시장의 규모는 21 달러다. IBIS World 식물성 기반 우유 산업 성장의 이유로 미국인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것을 꼽았다. 시장 조사기업 민텔(Mintel) 미국 성인 10 4명이 식물성 유제품을 정기적으로 소비하고 있고, 미국 식물성 유제품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고 밝혔다.

 

식물성 우유의 제조방법과 영양학적 특징

종류

제조 방법

영양학적 특징

제품 사진

귀리 우유

귀리를 통째로 물에 담그고 섞어 만듦.

-1 제공량당 8g 식물 단백질, 9개의 필수 아미노산  오메가-3, -6 -9 포함해 유제품 우유와 동등한 영양을 제공

- 섬유질이 풍부하고 칼슘, 비타민 D, 리보플래빈같은 비타민이 많아 피부와 건강에 도움이 .

external_image

두유

불린 대두를 갈아 액체로 만든 다음 끓여 우유로 만듦.

필수 아미노산을 제공하며 혈압 LDL 수치 낮춰줌.

external_image

코코넛 우유

코코넛을 뜨거운 물에 섞어 액체를 분리하여 만듦.

방과 중쇄트리글리세리드(MCT) 적음.

external_image

아몬드 우유

아몬드를 물에 담근 다음 혼합하여 만듦.

항산화 비타민 E 많아 피부를 건강하게 유지하고 면역 반응을 강화해 .

external_image

캐슈 우유

껍질을 벗긴 캐슈너트를 물에 담그고 반죽을 만든 다음, 걸러내서 만듦.

아몬드 우유보다 훨씬 많은 비타민 E 함유

external_image

우유

현미 또는 백미를 삶아 제분소를 통해 압착한 다음 액체로 걸러서 만듦.

단백질과 비타민 B12, 칼슘, , 비타민D 풍부함.

external_image

대마 우유

대마의 씨앗으로 만들어지며 물과 혼합하여 만듦.

 칼슘이 풍부해 뼈와 치아 건강에 도움이 .

external_image

완두콩 우유

완두콩을 밀가루처럼 갈아서 단백질과 전분을 분리하고, 단백질을 물과 섞어 만듦.

칼슘 칼륨이 풍부함.

external_image

헤이즐넛 우유

헤이즐넛을 볶고 물과 혼합해 만듦.

엽산이 풍부해 태아의 척추, 중추 신경관과 관련한 질병 예방에 도움이 있으므로 임산부에게 권장함.

external_image

타이거넛 우유

타이거 너트를 크림과 같은 우유에 섞어서 만듦.

마그네슘이 풍부해 몸에 에너지를 제공함.

external_image

자료: Huel, Amazon

 

240ml 식물성 우유에 있는 영양소의

식물성 우유 종류

칼로리(kcal)

탄수화물(g)

지방(g)

단백질(g)

설탕(g)

귀리 우유

130

25

2.0

4.0

17

두유

90

5

4.0

9.0

2

코코넛 우유

45

1

4.0

0

>1

아몬드 우유

40

2

3.0

1.0

>0

캐슈 우유

50

2

4.0

1.0

0

우유

120

23

2.5

1.0

10

대마 우유

60

0

4.5

3.0

>0

완두콩 우유

70

>1

4.5

8.0

0

헤이즐넛 우유

110

18

3.5

2.0

13

타이거넛 우유

134

24

4.8

1.4

12

자료: Huel

 

친환경적인 식물성 우유

 

식물성 우유는 일반 우유보다 친환경적이다. 식물성 우유는 일반 우유를 생산할 보다 온실가스 배출량이 적다. 또한 상대적으로 토양 오염 정도가 낮다. 사용도 일반적으로 적게 든다. 헬스라인(Healthline) 따르면 모든 종류의 식물성 우유가 일반 우유보다 환경에 미치는 영향이 적다. 일반 우유는 식물성 우유보다 온실가스 배출량이 3배나 많다. 또한 우유 생산을 위해 9 많은 토지가 필요하다. 식물성 우유는 젖소를 기르면서 일어나는 환경 오염 문제도 없다.

 

식물성 우유가 환경에 미치는 긍정적 영향

종류

환경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

귀리 우유

일반 우유의 온실가스 배출량의 80% 방출함. 토지를 오염시키는 정도가 일반 생산 비해 80% 적음.

두유

토양의 질소 고정에 도움을 . (질소 고정: 대기 중의 질소를 식물이 이용 가능한 형태인 암모니아, 질산염, 질소산화물과 같은 질소화합물로 전환하는 )

코코넛 우유

생산하는 물이 거의 필요하지 않음. 코코넛 나무는 대기에서 이산화탄소를 흡수하고 산소를 생성함.

대마 우유

재배에 비료나 살충제가 필요하지 않고적은 물만 있어도 자람. 대마 식물은 그늘을 만들어 잡초를 줄이는 도움이 . 또한 토양에 영양을 공급함.

완두콩 우유

완두콩은 토양의 질소 고정에 도움이 되며 비료가 거의 필요 없음.

자료: Healthline

 

특히 환경 문제에 관심이 많은 밀레니엄과 Z세대에서 식물성 기반 우유를 많이 소비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시장 조사 기관인 엔피디 그룹(NPD Group) 식물성 기반 우유의 소비자 밀레니얼 Z세대 인구가 90% 차지한다고 밝혔다.  

 

시사점

 

건강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높아지면 식물성 기반 우유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식물성 기반 우유는 유당불내증을 가지고 있거나 유제품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들에게도 좋은 대체 식품으로 다가오고 있다. 영양소도 풍부하다. 또한 식물성 기반 우유는 환경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건강과 환경까지 생각하는 소비자들에게 주목받고 있다.

 

식물성 우유를 기반으로 휘핑크림과 버터 그리고 치즈 제품까지 많은 유제품 회사에서 출시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식물성 우유 제품 회사 E 관계자는 “우리 기업에서는 식물성 우유를 기반으로 아이스크림을 선보이려고 노력 중이다. 아직 일반 우유를 사용해서 만든 아이스크림만큼의 질감과 텍스쳐를 만들기는 어렵지만, 현재 여러 비율로 혼합해서 제품을 제조해보며 방법을 찾고 있다”고 대답했다. “아직 식물성 우유를 기반으로 만든 이러한 제품들은 맛이 없다는 평가가 많다”고 덧붙였다. 맛을 개선해서 제품을 출시한다면 소비자들의 좋은 반응을 얻을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한국의 두유와 검은콩 우유 같은 제품들도 영양 부문과 부분으로 승부를 겨룬다면 미국 현지에서 많은 소비자의 시선을 사로잡을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자료: Huel, Huffpost, DSM, Dairyfoods, Healthline, IBIS World, Progressivegrocer, Forbes KOTRA 뉴욕 무역관 자료 종합

서버에 요청 중입니다. 잠시만 기다려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