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tra 2021-07-23 00: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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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의료 산업 지속 투자에 따른 MRI 장비 도입 수요 상승 -

- 유럽산 제품과 품질 및 가격 경쟁 필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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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 Jordan Specialty Hospital


장 동향

 

요르단의 의료 산업 규모는 총 35억 달러 규모로 GDP의 약 9~10%에 해당한다. 정부는 의료분야를 주요 산업 분야로 인식하여 인프라 투자를 지속하고 있다. 이에 따라 MRI 등 디지털 헬스케어 장비의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요르단 의료 산업의 성장 요인은 크게 두 가지이다. 첫 번째, 요르단 정부는 주변국 대비 저렴한 의료 수가 및 유럽에서 양성된 의료 인력을 바탕으로 요르단 의료 관광 활성화를 목표로 한다. 이러한 성과로 요르단은 세계 의료관광지수에서 세계 36위에 있으며 매년 약 25만 명의 의료관광객이 요르단을 찾고 있다. 또한, 의료관광객 유치를 목적으로 10개 병원이 국제의료기관 평가 위원회(Joint Commission International)로부터 국제 인증을 취득하는 등 의료관광 활성화를 목적으로 인프라 투자도 꾸준히 진행중이다. 두 번째, 높은 인구 증가율로 의료 수요가 상승하고 있다. 최근 몇 년간 시리아와 이라크에서 많은 난민이 유입되었고 자연 발생 인구 증가율도 높은 편이다. 시리아 내전이 발발한 2011년 인구는 약 760만 명으로 집계되나 2020년 1,080만 명까지 증가하였다. 또한, 현재 요르단의 다수의 인구는 35세 미만으로 인구 연령이 젊은 편이나 30년 후에는 인구 고령화가 예상되어 의료 수요는 더욱 상승할 것으로 보인다.

 

요르단 인구 변화 추세

구분

2018

2019

2020

인구수(백만명)

10.3

10.5

10.8

증가율(%)

2.5

2.3

2.4

자료 : 요르단 통계청

 

이와 더불어, 주요 디지털 의료 장비인 MRI 장비의 사용이 증가하고 있다. 조회가 가능한 최신 통계를 살펴보면, 요르단 병원에서 MRI 스캔 건수가 꾸준히 증가했음을 보여준다. 또한 MRI 관련 지표인 방사선 전문의, 방사선사, 방사선 센터 등의 지표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방사선 관련 지표

구분

2016

2017

2018

MRI 스캔()

29,052

40,856

52,168

방사선 전문의()

420

442

458

방사선사()

-

165

176

방사선 센터()

48

53

61

MRI 센터()

7

11

16

자료 : 요르단 보건부

 

MRI 장비 도입 트렌드

 

요르단에 진출해 있는 MRI 종류는 Wide-Bore MRI, Closed MRI, Open MRI로 크게 3가지 이다. 전통적인 시스템인 Closed MRI가 전체 시장의 약 60%를 차지하지만 최근 Wide-Bore MRI(전체 시장의 25%) 시스템과 Open MRI(전체 시장의 15%) 시스템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특히, 밀실 공포증이 있는 사람들 사이에서 인기가 높은 편이다. 또한, 고해상도를 제공하고 스캔 당 시간이 오래 걸리지 않는 최신형 MRI 장비의 도입 수요가 상승하고 있는 편이다.


요르단에서 MRI 시스템을 주로 취급하는 최종 소비자(병원 및 클리닉)는 아래와 같다.

 

MRI 장비 최종 소비자 현황

연번

병원 및 클리닉명

1

Abdali Hospital

2

Speciality Hospital

3

MedRay

4

BioScan

5

Advaclinic

6

Everest MRI & Diagnostic radiology

7

MyRay

8

Al-Amal Hospital

자료 : MRI 취급 현지 에이전트

 

 

경쟁 동향

 

현지 진출 MRI 장비 주요 브랜드

브랜드

원산지

Siemens

독일

Phillips

네덜란드

General Electric

미국

Toshiba

일본

Hitachi

일본

자료 : MRI 취급 현지 에이전트

 

요르단에는 독일, 네덜란드, 미국, 일본 제품이 진출해 있다. 이 중 독일 제품이 가장 인기 있는 편이다. MRI 시장은 가격보다는 품질 지향형 시장이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고품질로 정평이 나 있는 독일 제품의 수요가 높다.

 

수입동향

 

MRI가 속하는 HS CODE 9018.13 수입 통계를 살펴보면, 연간 2~5백만 달러 규모가 수입되며 독일로부터의 수입 비중이 높은 편이다. 아직 한국산 제품의 진출은 미비한 편이다.

 

2017-19 MRI 장비(HS CODE 9018.13) 수입 동향

(단위 : US$, %)

국가

2017

2018

2019

합계

비중

독일

1,508,632

1,293,842

2,529,387

1,777,287

39.22%

네덜란드

841,536

2,417,580

951,347

1,403,488

30.90%

미국

0

1,223,446

865,374

696,273

15.36%

중국

391,385

407,675

0

266,353

5.88%

일본

0

490,981

0

163,660

3.60%

체코

0

0

413,371

137,790

3.14%

이탈리아

257,831

0

0

85,944

1.90%

합계

2,999,384

5,833,524

4,759,479

4,530,796

100%

자료 : 요르단 통계청

 

수입 규제 및 관세율

 

요르단으로 수입되는 MRI 장비는 JFDA(요르단 식약처)의 등록이 필요하며 모든 등록 절차는 수입업자가 진행한다. 중고 의료기기 또는 리폼(수리한 중고품) 의료기기는 수입 불가하다. 또한, 요르단 에이전트가 아닌 경우 현지 등록 및 유통이 불가하여 수출업자는 Agency Declaration Form을 통해 요르단 현지 기업을 에이전트로 지정해야 한다.


관세의 경우, MRI가 해당하는 HS CODE 9018.13 관세가 없으나 16%의 판매세(우리나라의 VAT 같은 개념의 세금)를 부과한다.

 

2017-19 MRI 장비(HS CODE 9018.13) 세율

(단위%)

HS CODE

관세율

판매세율

9018.13

0%

16%

자료 : 요르단 세관

 

유통 구조

 

MRI 장비는 수출업자에이전트최종소비자(병원, 클리닉, 입찰 등) 단계로 유통된다. 병원 및 클리닉에서 비정기적으로 발생하는 일반적인 수요 또는 정부 및 민간 기업 입찰 수요가 있다. 두 가지 모두 반드시 현지 에이전트를 통해서 납품된다. 이런 이유로 현지에서 다양한 소비자들과 네트워크를 가지고 있으며 마케팅 수행 능력이 뛰어난 유력 에이전트 발굴이 필수이다. 에이전트는 제품 인허가, 통관, 마케팅, 애프터서비스 등 모든 업무를 수행한다.

 

대표적인 현지 유력 에이전트

연번

에이전트명

1

First National Medical Services

2

Al Faisaliah Healthcare Systems

자료 : 암만무역관

 

바이어 의견

 

요르단의 유력 에이전트인 First National Medical Services 담당자에 따르면, “아직 요르단에 한국산 MRI 제품 진출이 미비하므로 한국 기업들은 초기 단계의 진출이 필요하다.”고 밝히면서 “한국 기업이 진출할 방법의 하나는 요르단에서 열리는 보건 및 의료 컨퍼런스 행사를 통하여 시장과 고객에게 제품을 소개하는 것이다. 특히 한국산 제품들이 유럽산 제품 대비 큰 품질 차이가 없고 보다 저렴한 대안임을 입증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시사점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요르단 정부의 지속적인 의료산업 육성 정책과 요르단 내 높은 인구 증가율로 인하여 의료보건 산업 인프라 투자 및 장비 도입 수요는 지속해서 상승할 것이다.

 

MRI 장비 수출을 유럽산 제품과 비교하여 크게 뒤떨어지지 않는 품질을 보장해야 하며 상대적으로 가격 경쟁력을 갖춰야 한다. 최근 현지에서 Open MRI 장비 수요가 증가하고 빠른 스캔과 고해상도를 제공하는 장비 수요가 증가하는 점도 고려해야 한다.

 

요르단 의학 협회의 일원인 요르단 방사선학회는 매년 9월 연례 방사선학 기술 회의를 개최한다. 동 컨퍼런스는 온/오프라인으로 진행되며 방사선학과 신기술 관련 주제를 다루는데 한국 기업도 동 행사 참여를 통하여 현지에 제품을 알릴 좋은 기회로 볼 수 있다.

 

또한, 매년 6월에 열리는 아랍헬스 전시회에 요르단 암만무역관은 요르단 의료기기 취급 에이전트들을 유치하고 있어 현지 진출 희망 국내 기업은 온/오프라인 상담을 통하여 요르단 진출을 모색해 볼 수 있다.

 

 

자료 : 요르단 에이전트, 요르단 보건부, 요르단 통계청, 요르단 세관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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