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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0, 중국 온라인 쇼핑 유저 7억8000만 명 돌파-

- 중국 동부 지역, 소비 주역으로 전체 온라인 쇼핑 비중의 84.3% 차지-

 

 

 

이커머스 발전함에 따라 온라인 쇼핑은 이미 주요 소비 채널로 격상되어 사용자도 해마다 증가하고 있다. 중국 동부지역은 전체 온라인 쇼핑 비중의 84.35%를 차지해 소비 주력 지역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으며, 중국 온라인 쇼핑 유저는 20154억1000만 명에서 7억8000만 명로 대폭 증가했다. 2020년 코로나19 경제 충격을 입은 중국은 온라인 쇼핑 소매액이 전년 동기 대비 10.6% 증가해 11조7601억 위안을 기록했다.

 

중국 온라인 쇼핑 유저 지속적으로 증가

 

중국인터넷정보센터(CNNIC) 최근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중국 온라인 쇼핑 채널 은 모바일 약 7억8000만 명, PC 2000만 명으로 구성되어 있는 바 모바일 쇼핑이 온라인 쇼핑 산업의 주요 채널로 자리잡고 있다. 특히, 2015-2020년 중국 온라인 쇼핑 소매액이 지속적으로 증가되고 있는 가운데, 코로나19 경제 충격을 입은 2020년에는 전년 동기 대비 10.6% 증가하여 11조7600억 위안에 달했다. 그중에서 농촌 온라인 쇼핑 소매액이 전년 동기 대비 8.9% 증가하여 1조7900억 위안을 기록했으며, 콰징(跨境, 해외직구) 이커머스 수출입 총액이 전년 동기 대비 31.1% 증가하여 1조6900억 위안에 달했다.

 

2015-2020년 중국 온라인 쇼핑 유저 규모 통계

(단위: 만 명)


2015-2020년 중국 온라인 소매액 통계

(단위: 억 위안, %)

자료: 중국인터넷정보센터(CNNIC)

 

중국 동부지역, 온라인 쇼핑 규모의 80% 이상 차지

 

20207월 발표한 <중국 이커머스 보고서2019>에 따르면 중국 온라인 쇼핑은 지역별 차이가 큰 것이 특징인데, 전체적으로 보면 타 지역보다 동부지역이 소비력이 강하며 온라인 쇼핑 규모의 84.3%를 차지하고 있다. 또한 2019년 기준, 중국 사회소비품 소매총액이 40조8000억 위안에 달하며 온라인 소매액이 전년 동기 대비 18.05% 증가한 10조6300억 위안으로, 전체 비중의 25.83%를 차지하였다. 코로나19로 인해 경제충격을 입은 2020년에는 중국 사회소비품 소매총액이 전년 동기 대비 3.9% 하락했지만 온라인 쇼핑 소매액은 오히려 전년 동기 대비 10.6% 증가한 11조7600억 위안에 달했다. 코로나19 사태 동안 외출을 자유롭지 못한 소비자들이 온라인 쇼핑으로 소비 수요가 전환되고 있어, 앞으로 중국 온라인 쇼핑 산업이 지속적으로 발전할 전망이다.

 

중국 지역별 온라인 쇼핑 규모 차지비중

자료: 중국상무부(中国商务部)

 

2015-2020년 중국사회소비품 소매총액 중 온라인 쇼핑 소매액 비중

자료: 중국국가통계국(中国国家统计局)


알리바바, 징동, 샤오미, 중국 리테일 이커머스 Top3 차지

 

중국 리테일 이커머스 기업 중 자산 총액 100억 위안을 넘은 기업은 총 10개가 있는데 각각 알리바바(阿里巴巴), 징동(京东). 샤오미(小米), 쑤닝이거우(苏宁易购), 핀둬둬(拼多多), 궈메이링서우(国美零售), 웨이핀후이(唯品会), 취띠엔(趣店), 유짠(有赞), 바오준뎬상(宝尊电商)이다. 그중에서 자산 총액 1조 위안을 넘은 기업은 알리바바 하나뿐이고 천억 위안을 넘은 기업은 총 5개 있으며, 전체적으로 볼 때, 중국 리테일 이커머스 상장기업은 자산총액의 격차가 심하며 100억 위안 미만의 기업들이 대부분이다.


중국 리데일 이커머스 기업 자산총액 통계

(단위: 억 위안)

자료: 쳰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중국이커머스보고서 2020>에 따르면, 현재 중국 이커머스 산업이 전환기를 맞이하고 있으며고품질·전면발전의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음을 밝혔다. 또한 올해 상반기 중국 사회소비품 판매액이 전년 동기 대비 23% 증가해 211904억 위안으로 달하는 것으로 기록되어 있는 바, 이를 통해 중국 소비자들의 소비력 또한 점차 회복세를 보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한국 기업들이 중국 온라인 쇼핑 산업 진출시 비교적으로 큰 이커머스 플랫폼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다양한 제품으로 새로운 판매 루트 및 시장을 개척해야 할 것이다.

 

허난성이커머스협회(河南省电子商务协会) 류리(刘丽)회장은 KOTRA 정저우 무역관 인터뷰에서 허난성의 온라인 쇼핑 산업에 시장 잠재력에 대한 의견을 제시했다. 중국 신1(新一线) 도시, 허난성(河南省) 성회(省会)인 정저우시는 화물 수출입 총액은 6654억8200만 위안으로 전년대비 7.5% 증가했다는 것을 언급하며, 해외 수입제품에 대한 시장 수요가 지속적으로 확대될 예정이라고 전망했다. 또한 허난성에 소재하고 있는 현지 유력 유통망들 또한 자신이 보유한 온라인/오프라인 판매 루트를 적극 활용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해외협력 기회를 발굴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국 관련 업계들이 중국 온라인 쇼핑 산업 진출 시 현지 이커머스 기업들과 협력해, 브랜드 이미지 제고 및 판로 개척을 위한 각종 즈보졔(直播节, 라이브방송 통해 특정 지역이나 시리즈의 재품을 판매하는 온라인 행사)’ 참가한다면 중국 온라인 쇼핑 시장에서 중요한 위치를 선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자료: 중국인터넷정보센터(CNNIC), 중국상무부(中国商务部), 중국국가통계국(中国国家统计局), 쳰잔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 신화망(新华网), KOTRA 정저우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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