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tra 2021-10-27 00:00:00
0 2

external_image

- 코로나와 함께 게임 이용자 증가 -

- 최근에는 또 다른 마케팅 수단으로 성장 중 -

 

 

 

유럽 게임 산업

 

게임 산업은 유럽에서 가장 주목해야 할 산업 중 하나로 빠르게 성장하는 창의산업이다. 유럽 게임 산업의 매출은 2020년 전년 대비 22% 증가했는데, 2017년 18%, 2018년 15%, 2019년 3%로 매년 등락은 있지만 꾸준히 매출이 증가하고 있다.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스페인 그리고 영국은 유럽 게임 산업 주요 국가이며 이들의 게임 산업 매출의 증가가 2020년 매출 증가세를 주도했다. 주요국의 총 매출액은 176억 유로로 2020년 유럽 게임 산업의 총 매출액인 233억 유로의 75% 이상을 차지한다. 특히, 온라인 매출이 총 수익의 80%를 기록하며 2019년도 대비 4% 증가했으며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코로나19가 확산되는 동안 e스포츠 관중은 9.82% 증가하며 게임 산업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

 

유럽 게임 산업의 상위 국가들의 매출액 증가 추이

external_image

자료: isfe.eu


네덜란드 게임 산업

 

게임 산업은 네덜란드의 주요 9대 산업 중 하나인 창의산업(Creative Industry)에 속한다. 2008년 네덜란드 게임 가든(Game Garden)이 위트레흐트에 설립을 시작으로 위트레흐트시와 속한 주가 공식적으로 게임산업을 지원하기 시작했다. 게임 가든은 유망한 게임 스타트업이 게임 개발회사로 발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인큐베이션 프로그램이다. 그 결과 12개의 스튜디오로 시작했던 인규베이션 프로그램은 2020년 기준 40개의 스튜디오가 있으며, 120개 이상의 게임 스타트업을 지원하여 총 350개의 온라인 게임을 만들었다.

 

2020년 말 기준, 네덜란드 게임 회사 수는 615개로 2018년 대비 기업의 수가 40개 증가했다. 새로 시장에 진입한 대부분은 개인 개발자와 프리랜서이다. 신규 게임 회사를 포함 네덜란드 1/3의 게임 기업들이 암스테르담과 위트레흐트에 위치해 있다. 그 외 로테르담, 흐로닝언 그리고 아인트호벤에도 각각 20개 이상의 게임 회사들이 위치해 있지만, 단연 암스테르담이 네덜란드 게임 산업에 가장 주요 허브 도시이다.

 

게임 산업의 트렌드

 

게임 사용자 중 게임을 매일 즐기는 인구 비율은 2013년 40%에서 2019년 25%로 감소 추세였다. 하지만 코로나19로 인해 일부 학교는 일정 기간동안 대면 수업을 할 수 없었고 자연스럽게 아이들이 온라인 게임에 더 많은 시간을 보내는데 영향을 줬다. 게임 플랫폼 Steam에 따르면 2019년 대비 2020년 게임 이용률이 50% 가량 급증했다고 한다. 2020년 4월 닌텐도 스위치는 대부분의 매장에서 재고가 동이 났으며, 온라인 게임은 사람들이 일과 후에 가장 많이 하는 주요 활동 중 하나가 되었다. 미국 게임 플랫폼인 Roblox는 다른 유저가 개발한 게임을 플레이 할 수 있는데, 특히 게임을 처음 접하는 초등학생들에게 인기가 있다.  

 

유럽 온라인 게임 산업에서 2021년 영국이 61억 5천만 달러로 가장 높은 매출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하며, 네덜란드는 같은 기간 6억 9,200만 달러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2020년 3~9월 동안 2,000명 이상을 대상으로 한 설문 조사에 따르면 47%가 핸드폰으로 게임을 하고 PC/노트북(30%) 그리고 태블릿(23%)을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021년 유럽 주요 국가별 게임 산업 매출 추정치

(단위: 백만 달러)

external_image

자료: statista.com

 

2020년 베네룩스 지역의 e-스포츠 수입은 네덜란드가 114만 달러로 가장 많았고, 벨기에 386,510달러 그리고 룩셈부르크가 95,800달러로 뒤를 이었다. 받은 우승 상금을 기준으로2020년 네덜란드의 주요 e 스포츠 선수들은 WoW(War of Warcraft)에서Cervantes(세르반테스), Ratapai(라타파이) 그리고 Vo0가 있으며, Overwatch에서는 Vizility(비질리티), Morte(모르테) 그리고 CrusaDe(크루사데)가 있다. 현재 네덜란드에서 가장 많은 팔로워를 보유하고 있는 트위치 게임 스트리머는 YaraskyGaming(야라스카이게이밍), GameMeneer(게임므니이르) 그리고 EnzoKnol(엔조크놀)이다. 

 

네덜란드의 주요 e-스포츠 선수들 우승 상금

(단위: 천 달러)

external_image

자료: statista.com

 

게임 관련 기술 중 암스테르담은 VR 및 AR 분야의 중심지이다. 네덜란드는 최초 VR 영화관을 개발했으며, AR의 선두주자 Layer사가 있다. 현재 다양한 VR 게임들이 출시됐으며 유저 수도 늘어나고 있다. 반면 AR 은 아직 성장 단계에 있으며, ARCityGame같은 회사들은 포켓몬와 유사한 증강현실 게임을 출시하고 있다. 관련 협회로 ‘VRARA 암스테르담’이 있는데, 회원들 간의 연구 및 교육 협력을 촉진하여 전반적인 산업 수준 향상을 목표로 하는 국제 협회이다.

 

네덜란드 VR/AR 게임 스타트업

회사명

상세 정보

Manus VR

VR에 사용되는 유저 글러브 개발

external_imageexternal_image

Pillow’s Willow

아케이드, 스포츠, 어드벤처 등 캐주얼 VR 게임 개발을 하는 독립 게임 개발

Little Chicken

캐주얼 게임 개발을 하는 VR게임 개발

(대표작: Rekt, Aviation Empire Platinu, Shadow’s Age)

Skydome Studios

 

Unity3D를 사용하는 VR 게임 개발

(대표작: Audio Arena, Jetlane, Totem Hunters등)

Craft Game Studio

인디 게임 개발 회사

(대표작: Crooked Water)

No Pressure Studios

어드벤처 게임 전문 개발

(대표작: Trail World VR Reality)

Wolfdog interactive

 

VR게임 개발

(대표작: Skyworld)

 

게임 산업 전문 법률 회사로 유명한 Van Iersel-Luchtman의 관계자 Dieneke Kuijpers-Schalk에 따르면 더 많은 회사들이 게임을 마케팅의 일환으로 보기 시작했다고 한다. 과거에는 게임과 마케팅은 연결점이 없는 산업이었지만 이제는 기업들이 타겟 소비층에 다가가기 위한 수단으로 게임을 활용해 마케팅을 한다고 전했다. 또한 게임이 더 이상 하나의 산업이 아니라 의류, 학용품 등의 소비재 산업으로도 발전하고 있다고 했다.

 

코로나19와 게임 산업

 

2020년 네덜란드 게임 산업 역시 다른 산업들과 마찬가지로 코로나19에 큰 영향을 받았다. 2020년 3월부터 많은 기업들은 재택근무 체제로 전환해야 했고, 대면 이벤트들은 모두 취소되었다. 락다운으로 인해 게임은 오락인 동시에 사교의 장으로 전환되기도 했다. 게임 및 e스포츠 산업 분석에서 가장 공신력 높은 조사 업체인 NewZoo에 따르면 2020년 게임 산업의 매출은 전년도 대비 19.6% 급성장했으며, 해당 년도 매출액은 약 1,750억 달러로 추정된다.  

 

향후 전망

 

네덜란드 게임 산업이 한국에 비해 다소 작지만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시장임에는 분명하다. 2020년 코로나19로 인해 게임 산업은 이례적인 한 해를 보냈다. B2C 게임 회사들은 코로나 19 거리두기 정책 덕분에 많은 수익을 거두었다. 게임 산업의 매출은 2019년부터 2025년까지 계속 증가할 전망이다. 모바일 게임 시장이 매출의 가장 큰 비중을 차지 하고 온라인 게임이 그 뒤를 따를 것으로 예상한다. 다운로드 게임은 같은 기간 동안 눈에 띄게 하락하거나 증가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한다.

 

2017-2025 게임 산업의 매출 추이

(단위: 백만 달러)

external_image

자료: statista.com

 

현재 게임 산업에서 제일 뜨거운 주제는 메타버스다. 메타버스는 현실세계를 복사한 가상세계로, 아바타를 생성해 친구와 영화보기, 쇼핑 등 거의 모든 활동들을 가상세계에서 할 수 있다. 메타버스 안에서는 NFT(Non-Fungible Token)와 같은 가상 자산 거래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기도 하다. 앞으로 메타버스 관련 영상 창작이 유튜브 영상을 만드는 것과 같이 대중화될 것이다. 메타버스가 네덜란드 게임 산업에 진출하는 것은 시간 문제다.  

 

네덜란드 게임 가든의 커뮤니케이션 매니저인 Tom Jongens에 따르면 네덜란드 게임 산업은 다른 유럽 게임 산업들에 비해 응용 게임 개발에 특화됐다고 한다. 현재 아시아, 아프리카 등 새로운 시장으로 많은 투자가 이루어지고 있어 여전히 게임 시장에 많은 발전의 기회가 있다고 전했다. 네덜란드 게임 산업은 현재 재투자 단계에 있는데, 최근에는 게임 펀딩의 문턱을 낮추려는 목표로 30여명의 게임 개발자들이 투자가로 뭉쳐 본인들의 게임 개발 경험을 공유해 주는 ‘Midgame Fund’등과 같은 움직임이 시장의 활력을 더해주고 있다.

 

 

 

자료: cultuurmonitor.nl, isfe.eu, dutchgamegarden.nl, creativeholland.com, dutchgameindustry, thevrara.com, trcaxn.com, ordina.nl, newzoo.com, nl.mashable.com, entertainmentbusiness.nl, statista.com, builtin.com, upsplash 등

서버에 요청 중입니다. 잠시만 기다려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