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가장 핫한 직무는? 단연 ‘PO(Product Owner)’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 전환 트렌드로 IT업계를 넘어 제조, 커머스 등 전 산업군에서 PO를 애타게 찾고 있죠. 사실 우리나라에 PO라는 직무가 생겨난 것은 무척 최근의 일입니다. 그래서일까요? 직장인 커뮤니티에서는 종종 이런 질문들을 만나게 됩니다.

‘PO는 정확히 어떤 일을 하나요?’
‘PO와 PM, 그리고 서비스 기획자의 차이는 뭐죠?’
‘PO가 되기 위해서는 어떤 역량을 갖춰야 하나요?’

이런 궁금증을 갖고 있는 분들을 위해, PO 직무의 기초부터 실무에 필요한 팁까지 정리해봤습니다.
*본 콘텐츠는 2023년 5월 25일 원티드랩 PO부문에서 개최한 ‘원티드 오픈랩 : PO 이야기’의 발표 세션을 재구성해 제작했습니다.

PO vs. PM vs. 서비스 기획자

‘PO’와 ‘PM(Product Manager)’, 그리고 ‘서비스 기획자’라는 명칭은 종종 혼용되곤 합니다. 이 세 직무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이들은 모두 요구사항 정의, 제품 매니징, (제품) 방향성 제시를 통해 ‘제품을 만드는 일’을 하는 사람들입니다. 이중 어떤 업무에 대해 가중치를 두냐에 따라 직무가 나뉘죠. 일반적으로 PO는 ‘미니 CEO’라는 별명처럼 제품의 방향성 제시에 좀 더 무게를 두고, PM은 제품 매니징에, 서비스 기획자는 요구사항 정의에 더욱 집중합니다. 물론 회사마다 PO/PM/서비스 기획자의 역할에 대한 구체적인 정의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회사와 제품의 성장에 따른 PO 역할의 변화

PO의 역할은 회사의 규모와 비즈니스 복잡도, 조직문화 등에 따라 변합니다. 일반적으로 스타트업의 발전 과정은 ‘태동기’, ‘성장기’, ‘성숙기’ 세 단계로 정리할 수 있는데요, 회사마다 이를 구분 짓는 기준점은 다르지만 단계별로 PO가 직면할 수 있는 문제와 PO에게 요구되는 역량은 아래와 같습니다.

일 잘하는 PO 되는 법 4가지

♦제품 로드맵 얼라인 하기

일 잘하는 PO가 되기 위한 첫걸음은 바로 회사와 제품의 목표를 얼라인 하는 것입니다. 가령 원티드랩에서는 분기별로 PO를 포함한 각 사업의 주요 리더들이 모여 회사/제품의 목표를 수립하고,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주요 전략을 짜고 있습니다. 이렇게 이해 관계자들 사이에 목표가 명확해지면 업무에 더욱 집중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일의 효율도 높아지죠.

♦데이터로 소통하기

PO에게는 구체적인 데이터를 기반으로 커뮤니케이션하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신규 서비스를 제안할 때, ‘OO 시장의 가치는 얼마이고 이 중 경쟁사의 점유율은 N%이며, 우리가 시뮬레이션한 결과에 따르면 N%까지 3년 내에 가져올 수 있다. 그 경우 우리의 매출은 N배 증가한다’와 같이 이야기할 수 있어야 하죠. 이처럼 명확한 수치가 있다면 모두가 납득할 만한 의사결정을 이끌어내기가 훨씬 수월해집니다.

♦PO의 역할 명확하게 하기

PO는 개발 조직, 디자인 조직 등 여러 조직 사이에서 커뮤니케이션을 하며 제품을 만들어 가는 사람입니다. 그리고 일반적으로 하나 이상의 제품을 주도해서 만들어 가죠. 다양한 사람이 여러 가지 역할을 PO에게 요구하고 기대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그만큼 업무 우선순위 정리가 필수적인데요, 이를 위해 To-Do List를 작성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업무의 중요도와 소요되는 시간 등을 아래 표처럼 정리하면 본인의 역할을 명확히 인지할 수 있어요. 상대적으로 덜 중요한 일을 위임하거나 효율화할 방안을 찾아, 궁극적으로 PO의 주요 업무에 더 집중하고 역량 향상을 위해 투자하는 것도 가능하죠.

To-Do List 예시

♦지식 동기화하기

‘지식 동기화’란 각 PO의 지식과 경험을 모든 PO가 공유받고 배우는 것을 의미합니다. 원티드랩에는 8명의 PO가 있는데요, 이런 지식 동기화 과정을 통해 각 PO가 한 번에 8개 이상의 프로젝트 경험을 쌓게 됩니다. 다양한 프로젝트를 간접 체험하면서 역량을 빠르게 키워 갈 수 있죠.

효과적인 지식 동기화를 위해 정기적인 미팅을 진행하되, 다음과 같은 미팅 가이드를 세우는 것도 좋습니다.

-어떤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고자 했으며, 그 근거는 무엇이었는지 구체적으로 공유할 것
-성과 관련해, 목표 지표를 달성한 혹은 달성하지 못한 주요 원인은 무엇인지 분석할 것
-목표 지표를 달성하지 못했을 경우, 다시 시도하고자 하는 부분과 그 근거는 무엇인지 밝힐 것

지금까지 원티드랩 PO들의 경험을 바탕으로 PO가 일하는 법을 알아봤습니다. 이번 글이 PO로 성장하길 원하는 분들, 그리고 PO와 함께 원활히 일하고 싶은 분들께 보탬이 되기를 바랍니다!

원문 링크: 일 잘하는 PO로 성장하기 위한 A to Z!ㅣ원티드 오픈랩 : PO 이야기

choi나다운 일의 시작 원티드랩 / 원티드랩이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소개하고, 기업 문화와 채용브랜딩에 관한 이야기를 전합니다.

원문링크 https://platum.kr/archives/209826 
서버에 요청 중입니다. 잠시만 기다려 주십시오...